코호트 대시보드

요약: 코호트 대시보드는 앱 사용자를 유입 날짜별로 그룹화하여 조회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라이프 사이클 동안의 성과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코호트 대시보드를 사용하여 캠페인의 차이가 KPI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설치 후 날짜 경과에 따른, 미디어 소스 별 수익 쪼개보기 

FullCohort.jpg

코호트

코호트를 사용하려면, 하나 이상의 앱에서 사용자를 선택하고 전환 날짜에 따라 해당 사용자를 코호트 그룹화 합니다. 수익, ROI, 이벤트 전환율과 같은 코호트 분석 지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교 목적을 위해, 코호트는 캠페인 또는 미디어 소스와 같은 디멘션으로 쪼개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사용자 또는 캠페인의 라이프 사이클에 걸친 패턴이나 성과 변화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코호트 분석: 기본으로 돌아가기코호트 사용 사례를 참고하십시오.

코호트 전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 획득
  • 리타겟팅
  • Unified(통합): 유저 유입 및 리타겟팅 캠페인의 통합 성과 (비용 및 수익 포함).
    • 어떤 이벤트가 두가지 전환 유형 모두에 해당되는 경우, 리타겟팅 이벤트가 포함됩니다. 즉, 리포트는 is_primary=true 인 이벤트를 사용하여 생성됩니다.

코호트 트렌드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User lifetime performance(사용자 라이프타임 성과): 사용자는 전환 후 일 수를 기준으로 그룹화됩니다. 이를 통해, 코호트 day 0 으로 지칭되는 전환일로부터 시작하여 전환 이후 사용자 성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코호트는 이벤트 시간을 무시하고 이벤트 날짜만 사용합니다.  최대로, 코호트 day 180 까지 표시됩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일반적으로 미디어 소스 관련 상대적인 사용자 성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 KPI by attribution time(어트리뷰션 날짜 별 KPI): 사용자들은 전환 시점(날짜)을 기준으로 그룹화됩니다. 이를 통해, 시간 경과에 따른 캠페인 성과를 평가하고 전환 시점(날짜) 관련 상대적인 캠페인 KPI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 표에 사용 가능한 지표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KPI 및 관련 함수
    함수 (Function)
항상/ 선택적 

메트릭(Metric)

횟수(Count) 전환율 (CVR) 평점 합계 (Sum) 고유 사용자
숫자 백분율 백분율 숫자 숫자
항상 사용자 - - - -
항상 비용 - - - -
항상 평균 eCPI - - - -
선택 가능 "event_name"   -
선택 가능 수익 - - -
선택 가능 ROAS - - - -
선택 가능 ROI - - - -
선택 가능 세션(Sessions) - - ✓(1)
선택 가능 앱 삭제 - - -
(1) 고유 세션 수는 aggregation_type=on_day 일 때 리턴됩니다.

코호트 트렌드 유형 간 차이는 다음 예시에서 설명됩니다.

예시: User lifetime performance 트렌드 vs. KPI by attribution time 트렌드

이 예시에서는, 동일한 로데이터를 사용하여 두가지 코호트 트렌드 유형을 만들었습니다. 로데이터 표는 서로 다른 사용자 A, B, C, D와 관련된 어트리뷰션 이벤트를 표시합니다. 이 사용자들은 광고에 참여하고 앱을 설치했으며, 후속 전환으로 하나 이상의 구매를 했습니다. 코호트 day 0은 인스톨 날짜입니다.

CohortExample_en-us.jpg

코호트를 사용하려면, 대시보드에서 대시보드 > 코호트 로 갑니다.

코호트 사용하기

코호트 설정 및 사용하기

코호트 분석을 설정하려면:

  1. 대시보드 > 코호트로 갑니다.
    코호트 화면이 열립니다. 전환 날짜 기간이 표시됩니다.

    mceclip1.png

  2. 전환 날짜 기간을 선택합니다 (1-32 일). 즉, 유저 유입(UA) 또는 리타겟팅 인게이지먼트가 발생한 날짜 입니다. 
  3. Edit Cohort 를 클릭합니다.
    코호트 설정창이 열립니다.

    CohortSetup.jpg

  4. 다음을 완료합니다.
    • 코호트 유형:
      • User acquisition
      • 리타겟팅
      • Unified: 사용자 어트리뷰션 및 리타겟팅 전환 이벤트를 모두 포함. 참고: 리타겟팅 이벤트가 사용자 유입 이벤트보다 우선됩니다. 즉, 리포트는 is_primary=true 를 포함하는 이벤트를 표시합니다. 
    • 트렌드 유형을 선택합니다:
      • User lifetime performance. 
      • KPI by attribution time.
    • Users of the apps: 하나 이상의 앱을 선택합니다. 참고: 에이전시는 오직 하나의 앱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Grouped by(조회 기준): 하나 이상의 디멘션을 선택합니다. [기본 값: 미디어 소스]. 
    • Minimum cohort size: 최소 코호트 크기를 설정합니다. 중요하지 않은 (너무 작은) 코호트들로 리포트가 어수선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기본 값=1]
    • 선택 필드:
      • 필터링 기준(Filtered by): 필터링의 기준이 될 디멘션을 하나 이상 선택합니다. 기본 설정된 필터는 없습니다.
  5. Apply changes 을 클릭합니다.
    리포트가 표시됩니다.
  6. 트렌드 유형 중 하나를 사용하여 코호트 설정을 완료합니다.

트렌드 유형—User lifetime performance (사용자 라이프타임 성과)

사용자는 전환 이후 경과 일 수를 기준으로 코호트에 그룹화됩니다. 전환 날짜는 전환 후 day 0을 의미합니다. 그 다음 날이 전환 후 day 1 이고, 그렇게 계속 됩니다. 최대는 day 180 입니다.

DaysPost.jpg

  • Metric, function 및 1인당을 선택합니다: 참고: Metric, function 및 1인당 의 모든 조합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 Metrics: 레비뉴, 세션 수 (통합 보기(unified)에서는 사용 불가), 앱삭제, ROI, 인앱 이벤트, ROAS.
    • Functions: 지표는 함수를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함수 목록은 지표에 따라 다양합니다.
      • 합계(Sum): 코호트 일자의 수익 총합. 
      • 횟수(Count)이벤트 횟수. 예를 들어, 세션 수, 수익 이벤트 횟수, 앱 삭제 횟수 등. 
      • 고유 사용자(Unique users): 이벤트를 수행한 고유 사용자 수. 즉,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가 특정 날짜에 앱을 10회 열었더라도 그 결과는 1 입니다.
      • In-app conversion: 인스톨/리타겟팅에서 인앱 이벤트 전환율. 특정 인앱 이벤트를 처음으로수행한 고유 사용자 수를 해당 코호트의 고유 사용자 수로 나눈 값. 예를 들어, 어떤 코호트의 [고유] 사용자 수는 100 입니다. 이 중, 20 명이 특정 인앱 이벤트를 처음으로 수행했습니다. 인앱 전환율은 20/100=20% 입니다. 
    • 1인당 (Per-user): 선택된 경우, 횟수의 총합을 앱 사용자 수로 나눕니다.
  • 표시 기간: 전환 이후를 표시하기 위한 코호트 day 일 수. Day 0 은 전환일이며, Day 1 은 그 다음 날이며, 이렇게 계속됩니다. 참고: 결과가 미래 시간이라면, 표시되는 기간은 잘립니다.
  • Table 또는 Chart
    • 차트는 해당 코호트에서 앱 사용자 수에 의한 순위에서 상위 5/10을 표시합니다. 이는 표시된 디멘션과 무관합니다.
    • 표는 최대 50행을 표시합니다. 선택한 지표에 상관없이 사용자 수, 비용, 평균 eCPI는 항상 표시됩니다.
  • 날짜별(On day) 또는 누적(Cumulative):
    • 날짜별은 오직 해당 일에만 관한 지표의 값을 의미합니다. 
    • 누적은 지표의 누적 또는 누적 합계를 의미합니다.

트렌드 유형—KPI by attribution time (어트리뷰션 날짜 별 KPI)

사용자는 어트리뷰션 시점(날짜)를 기준으로 코호트에 그룹화됩니다

KPIdays.jpg

  • Metric, function, KPI days 및 1인당을 선택합니다: 참고: Metric, function 및 1인당 의 모든 조합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 Metrics: 레비뉴, 세션 수 (통합 보기(unified)에서는 사용 불가), 앱삭제, ROI, 인앱 이벤트, ROAS.
    • Functions: 지표는 함수를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함수 목록은 지표에 따라 다양합니다.
      • 합계(Sum): 코호트 일자의 수익 총합. 
      • 횟수(Count)
      • 고유 사용자(Unique users): 이벤트를 수행한 고유 사용자 수. 즉,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가 특정 날짜에 앱을 10회 열었더라도 그 결과는 1 입니다.
      • In-app Conversion: 인스톨/리타겟팅에서 인앱 이벤트 전환율. 특정 인앱 이벤트를 처음으로 수행한 고유 사용자 수를 해당 코호트의 고유 사용자 수로 나눈 값. 예를 들어, 어떤 코호트의 [고유] 사용자 수는 100 입니다. 이 중, 20 명이 특정 인앱 이벤트를 처음으로 수행했습니다. 인앱 전환율은 20/100=20% 입니다. 
    • KPI daysDay 0, Day 3, Day 7 등에서 선택합니다. Day 0 은 전환일만을 뜻합니다. Day 3는 전환일과 그 다음 3일, 즉, 총 4일 입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일자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KPI 값은 선택한 기간 동안 통합됩니다. 
    • 1인당 (Per-user): 선택된 경우, 횟수의 총합을 앱 사용자 수로 나눕니다.
    • 테이블 또는 차트차트는 해당 코호트에서 앱 사용자 수에 의한 순위에서 상위 5 또는 상위 10을 표시합니다. 이는 차트에 표시된 디멘션과 무관합니다. 테이블은 최대 50행을 표시합니다.
    • 날짜별(On day): 오직 지정된 코호트 Day의 값. 예를 들어, Day 7의 경우, 전환 이후 day 7의 값을 의미합니다.
    • 누적(Cumulative) Day 일 수로 지정된 모든 날의 통합 값. 예를 들어, Day 7의 경우, 전환일과 그 다음 7 일의 총합을 의미합니다. 

조회 및 필터링 기준이 되는 디멘션 목록

조회 및 필터링 기준이 되는 디멘션
디멘션 댓글 조회 기준 필터링 기준
광고  
광고 아이디  
광고세트  
광고세트 ID  
에이전시  
리포트가 다수의 앱을 포함한 경우 유용합니다. X
Attributed touch-type 값: Click, impression, 또는 N/A (organic)
캠페인  
캠페인 ID  
채널  
전환 유형

코호트 유형에 종속적.

  • User acquisition: 인스톨
  • Retargeting: 리인게이지먼트, 리어트리뷰션
Country (Geo) 사용자 IP 주소 기반
날짜

코호트 유형에 종속적.

  • User acquisition 및 unified: 앱이 처음으로 실행된 날짜입니다.
  • Retargeting: 리인게이지먼트 이후에 앱이 처음으로 실행된 날짜입니다.
X
Install App Store

multi-store 어트리뷰션을 사용하여 중국 국내 시장을 타겟팅하는 앱에 유용합니다.

키워드

연동 파트너가 제공한 검색 키워드.

미디어 소스  
Revenue Type*

 일반적으로, 광고 수익화

 x
사이트 ID  
Sub Param 1  
 

CSV 파일로 코호트 내보내기

  • 코호트 리포트는 CSV 파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 CSV 파일은 최대 10,000개 행으로 제한됩니다.
  • CSV 내보내기 기능은 User lifetime performance 리포트에 제한됩니다.

코호트 리포트를 CSV 파일로 내보내려면:

  • 코호트 리포트 창의 오른쪽 상단에서 Download.png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CSV 파일의 코호트 리포트가 다운로드 됩니다.

자주 하는 질문

코호트 자주 하는 질문
질문 대답
Apple Search Ads 키워드 비용 및 ROI를 볼 수 있습니까? 네, 가능합니다.
Apple Search Ads는 앱스플라이어에 캠페인\광고세트\광고로 쪼갠 일 별 키워드 각각의 비용을 제공합니다. 참고: 지역/국가 기준으로 조회하는 것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떤 미디어 소스의 경우, 왜 동일한 캠페인이 두 번 이상 표시됩니까?
  • 만약 서로 다른 캠페인 ID를 가진 캠페인들에게 동일한 캠페인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 이름이 두 번 이상 표시됩니다. 
  • 캠페인 ID 별로 고유한 이름을 지정하십시오.
  • 캠페인 이름을 변경하는 경우, 데이터는 가장 나중에 사용된 이름으로 정렬됩니다.

 

활용 사례

 

국가 별 수익 총합

차트: 사용자 1인당 누적 수익

CohortGraph.png

테이블: 일 별 수익

CohortTable.png

인앱 이벤트 전환 (In-app event conversion)

광고주가 인앱 이벤트 af_purchase를 설정했습니다.코호트 차트는 해당 코호트 내에서 모바일 구매를 수행한 앱 사용자의 백분율을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day 10을 보면, 코호트 사용자 중 거의 30% (11.11%+9.71%+7.47%)가 모바일 구매를 수행했습니다.

.Cohort-inapp

에이전시를 위한 코호트

  • 코호트를 사용하려면, 광고주가 에이전시 권한을 부여해야합니다. 
    • 에이전시에게 권한을 부여하려면, 광고주는 다음을 진행합니다.
      • 설정파트너 연동 으로 갑니다.
      • 에이전시를 선택합니다.
      • 권한 탭으로 이동하여, Allow access to your retention and cohort reports 를 활성화합니다.
  • 에이전시는 에이전시가 발생시킨 트래픽에 대해서만 액세스가 제한됩니다.

특성과 제한 사항

코호트 특성과 제한 사항
항목 Yes  / No x 참고 
코호트에 대한 애드 네트워크 액세스  x  
에이전시 액세스
  • 하나의 앱으로 제한됩니다. 
  • 하이브리드 계정은 코호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앱 별로 액세스 권한이 필요합니다.
  • 여러 앱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 오가닉 데이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에이전시 투명성  x  
앱 별 시간대

예외: 다음의 모든 경우에, 앱스플라이어는 앱 별 설정된 시간대를 무시하고 기본 시간대를 UTC +0 으로 사용합니다.

  • 코호트 리포트가 여러 앱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앱들이 각각 다른 시간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 앱이 모두 동일한 시간대를 사용하고 있지만, 하나 이상의 앱이 리포트 기간 이내에 시간대를 변경했습니다. 리포트 기간을 결정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작 날짜: 전환일 기간의 첫 날.
    • 종료 날짜: 전환일 기간의 마지막 날짜에 표시 기간의 일 수를 더하여 계산합니다. 예시: 마지막 날짜: 2019년 1월 1일 리포트 기간: 30 days 종료 날짜: 2019년 1월 1일
앱 별 통화  예외: 모든 앱에서 동일한 통화를 사용해야 합니다.
제한 사항  
  • CSV로 다운로드된 파일은:
    • 최대 10,000개 행.
    • KPI by attribution time 트렌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차트: 해당 코호트 내, 사용자 수에 의한 순위에서 상위 5 또는 상위 10을 표시합니다.
  • 테이블: 해당 코호트 내, 사용자 수에 의한 순위에서 상위 50행을 표시합니다.
오가닉 데이터 포함
논오가닉 데이터 포함
데이터 최신성 일별  
과거 데이터

지원되는 가장 이른 전환 데이터 (인스톨 또는 리타겟): 2019년 1월 1일

팀 멤버의 접근 권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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