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호트 대시보드

요약: 코호트 대시보드는 앱 사용자를 유입 날짜별로 그룹화해서 나타냅니다. 사용자 라이프 사이클 내 성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코호트 대시보드를 이용하여 캠페인별로 성과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 날짜 경과에 따른, 미디어 소스 별 수익 쪼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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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호트 대시보드

관련 자료: 코호트 특성 간의 차이점

코호트를 사용하려면, 하나 이상의 앱에서 사용자를 선택하고 전환 날짜에 따라 해당 사용자를 그룹화합니다. 수익, ROI, 이벤트 전환율과 같은 코호트 분석 지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이나 미디어소스 같은 기준으로 코호트를 나누어 비교합니다. 이렇게 하여 사용자 또는 캠페인의 라이프 사이클에 걸친 패턴이나 성과 변화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코호트 사용 사례를 참조하십시오. 

코호트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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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호트 타입
    • 통합
      • 유저 유입과 리타겟팅 캠페인 통합 성과 (비용 및 수입 포함)
      • 어떤 이벤트가 두 가지 전환 유형 모두에 해당되는 경우, 리타게팅 이벤트만 포함됩니다. 즉 리포트는 실제 마지막 터치 미디어소스를 사용하여 생성됩니다. 로데이터에 익숙하다면 이것은 is_primary_contribution=true인 이벤트를 의미합니다. 
    • UA: 인스톨에 기인한 성과 데이터(앱 재설치 제외)
    • 리타겟팅:  리어트리뷰션이나 리인게이지먼트의 성과 데이터
  •  트렌드 타입
    • User lifetime performance(사용자 라이프타임 성과): 사용자는 전환 후 일수를 기준으로 그룹화됩니다. 이를 통해, 코호트 day 0으로 지칭되는 전환일로부터 시작하여 전환 이후 사용자 성과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코호트는 이벤트 시간을 무시하고 이벤트 날짜만 사용합니다. 최대로, 코호트 180일까지 표시됩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일반적으로 미디어소스와 관련해 상대적인 사용자 성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 KPI by attribution time(어트리뷰션 날짜 별 KPI): 사용자들은 전환 시점(날짜)을 기준으로 그룹화됩니다. 이를 통해, 시간 경과에 따른 캠페인 성과를 평가하고 전환 시점(날짜) 관련 상대적인 캠페인 KPI를 볼 수 있습니다.
  • 비용 관련 지표: 코호트 비용 데이터는 관련 어트리뷰션(인스톨, 리인게이지먼트 또는 리어트리뷰션)이 있는 경우에만 포함됩니다. 다시 말해 캠페인이 클릭과 노출을 기반으로 비용을 발생시키지만 어트리뷰션이 없는 경우 비용은 코호트 리포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 원칙은 모든 수준의 광고 계층에 적용됩니다. 
  • 세분성 옵션
    세분성 유형  허용 기간 설명
    시간(일) 이전 180일 중 1–60일 선택  
    Hours 이전 72시간 중 1–72시간 선택 비용 관련 지표 사용 불가

예시: User lifetime performance 트렌드 vs. KPI by attribution time 트렌드

이 예시에서는, 동일한 로데이터를 사용하여 두 가지 코호트 트렌드 유형을 만들었습니다. 로데이터 표는 서로 다른 사용자 A, B, C, D와 관련된 어트리뷰션 이벤트를 표시합니다. 이 사용자들은 광고에 참여하고 앱을 설치했으며, 후속 전환으로 하나 이상의 구매를 했습니다. 코호트 day 0은 인스톨 날짜입니다.

CohortExample_en-us.jpg

사용 가능 지표

    함수 (Function)
항상/ 선택적 

메트릭(Metric)

횟수(Count) 전환율 (CVR) 평점 합계 (Sum) 고유 사용자
숫자 백분율 백분율 숫자 숫자
항상 사용자(4) - - - -
항상 비용(3) - - - -
항상 평균 eCPI - - - -
선택 가능 "event_name"   -
선택 가능 수익 - - -
선택 가능 ROAS (3) - - - -
선택 가능 ROI (3) - - - -
선택 가능 세션 (2) - - (1)
선택 가능 앱 삭제(3) - - (-

(1) aggregation_type=on_day일 때, 고유 세션이 리턴합니다.
(2) 2020년 7월 13일부터 발생하는 세션부터 리타게팅(리인게이지먼트와 리어트리뷰션) 세션이 가능합니다. 2020년 7월 12일까지 발생한 세션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3) 다음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보기 유형이 통일됩니다.
  • 세분성은 시간입니다. UTC 시간을 사용하여 매일 계산됩니다. 

(4) 사용자 지표는 선택한 기간 동안 발생한 어트리뷰션(인스톨, 리인게이지먼트, 리어트리뷰션) 횟수를 계산합니다.   

코호트 사용하기

분석 설정하기

  1. 대시보드 > 코호트로 갑니다.
    코호트 대시보드가 열립니다. 세분성 및 전환 날짜 기간이 표시됩니다.

    mceclip0__1_.png
  2. 세분성[기본값] 날짜 또는 시간을 선택합니다. 
  3. 어트리뷰션 기간(유저 인입 또는 리타게팅 인게이지먼트)을 선택합니다. 최신 일자와 관련된 데이터는 차트와 테이블에서 대시(-)로 표시되는 부분 데이터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Edit Cohort(코호트 편집)을 클릭합니다.
    코호트 설정창이 열립니다.

    CohortSetup.jpg

  5. 다음을 완료합니다.
    • 코호트 유형:
      • User acquisition
      • 리타겟팅
      • 통합(Unified): 사용자 어트리뷰션과 리타게팅 어트리뷰션의 인앱이벤트가 모두 포함됩니다. 일러두기: 리타게팅 이벤트가 사용자 유입 이벤트보다 우선됩니다. 즉, 리포트는 is_primary_attribution=true를 포함하는 이벤트를 포함합니다. 
    • 트렌드 유형 선택:
      • User lifetime performance. 
      • KPI by attribution time.
    • 앱 사용자: 1, 다수 또는 모두(계정의 최상위 100개 앱을 의미함)를 선택하십시오. 일러두기: 에이전시는 오직 하나의 앱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Grouped by(조회 기준): 하나 이상의 기준을 선택합니다. [기본값: 미디어소스]. 
    • Minimum cohort size(최소 코호트 크기): 최소 코호트 크기를 설정합니다. 중요하지 않은 (너무 작은) 코호트들로 리포트가 어수선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기본값=1]
    • 선택 필드:
      • Filtered by(필터링 기준): 필터링의 기준이 될 기준 을 하나 이상 선택합니다. 기본 설정된 필터는 없습니다.
  6. Apply changes(변경 적용)를 클릭합니다.
    리포트가 표시됩니다.
  7. 다음 트렌드 유형 절차를 완료하여 코호트 설정을 완료하십시오. 
  8. [선택사항] 저장된 코호트 리포트 관리.

트렌드 유형—User lifetime performance (사용자 라이프타임 성과)

사용자는 전환 이후 경과 일 수를 기준으로 코호트에 그룹화됩니다. 전환 날짜는 전환 후 day 0을 의미합니다. 그 다음 날이 전환 후 day 1 이고, 그렇게 계속 됩니다. 최대는 day 180 입니다.

DaysPost.jpg

  • 조회 기준과 1인당 조회 여부을 선택합니다: 참고: 
    조회 기준들과 1인당 조회 여부의 모든 조합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 측정 지표: 수익, 세션, 앱 삭제, ROI, 인앱이벤트, ROAS.
    • Functions: 지표는 함수를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함수 목록은 지표에 따라 다양합니다.
      • 합계(Sum): 코호트 일자의 수익 총합. 
      • Count(횟수): 이벤트 횟수. 예를 들어, 세션 수, 수익 이벤트 수, 앱 삭제 횟수 등. 
      • Unique users(고유 사용자): 이벤트를 수행한 고유 사용자 수. 즉,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가 특정 날짜에 앱을 10회 열었더라도 그 결과는 1입니다.
      • 인앱 전환:인스톨/리타겟팅에서 인앱 이벤트로 전환율입니다. 특정 인앱 이벤트를 처음으로수행한 고유 사용자 수를 해당 코호트의 고유 사용자 수로 나눈 값. 예를 들어, 어떤 코호트의 [고유] 사용자 수는 100입니다. 이 중, 20명이 특정 인앱 이벤트를 처음으로 수행했습니다. 인앱 전환율은 20/100=20% 입니다. 
    • Per-user(사용자당): 선택된 경우, 횟수의 총합을 앱 사용자 수로 나눕니다.
  • 표시 기간: 전환 이후를 표시하기 위한 코호트 일수. Day 0은 전환일이며, Day 1은 그다음 날이며, 이렇게 계속됩니다. 일러두기: 결과가 미래 시간이라면, 표시되는 기간은 잘립니다.
  • 테이블 또는 차트: 
    • 차트는 해당 코호트에서 앱 사용자 수에 의한 순위에서 상위 5 내 10을 표시합니다. 이는 표시된 기준과 무관합니다.
    • 표는 최대 50행을 표시합니다. 선택한 지표에 상관없이 사용자 수, 비용, 평균 eCPI(유효 인스톨당 비용)는 항상 표시됩니다.
  • On day(날짜별) 또는 Cumulative(누적):
    • 날짜별은 오직 해당 일에만 관한 지표의 값을 의미합니다.
    • 비용 관련 지표는 날짜별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 누적은 지표의 누적 또는 누적 합계를 의미합니다. 일러두기! 고유 사용자 지표의 맥락에서 이것은 주어진 코호트 일까지 주어진 이벤트를 수행한 고유 사용자의 수를 의미합니다. 이전 날짜의 고유 사용자 합계가 아닙니다. 

트렌드 유형—KPI by attribution time (어트리뷰션 날짜 별 KPI)

사용자는 어트리뷰션 시점(날짜)를 기준으로 코호트에 그룹화됩니다

KPIdays.jpg

  • 조회 기준과 1인당 조회 여부를 선택합니다: 참고!지표와, 기능 및 1인당 조회의 모든 조합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 지표: 수익, 세션(통합 보기에서 사용 불가), 앱 삭제, ROI, 인앱이벤트, ROAS.
    • Functions: 지표는 함수를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함수 목록은 지표에 따라 다양합니다.
      • 합계(Sum): 코호트 일자의 수익 총합. 
      • 횟수(Count)
      • Unique users(고유 사용자): 이벤트를 수행한 고유 사용자 수. 즉, 예를 들어 어떤 사용자가 특정 날짜에 앱을 10회 열었더라도 그 결과는 1입니다.
      • 인앱 전환:인스톨/리타겟팅에서 인앱 이벤트로 전환율입니다. 특정 인앱 이벤트를 처음으로수행한 고유 사용자 수를 해당 코호트의 고유 사용자 수로 나눈 값. 예를 들어, 어떤 코호트의 [고유] 사용자 수는 100입니다. 이 중, 20명이 특정 인앱 이벤트를 처음으로 수행했습니다. 인앱 전환율은 20/100=20% 입니다. 
    • KPI days: Day 0, Day 3, Day 7 등에서 선택합니다. Day 0은 전환일만을 뜻합니다. Day 3는 전환일과 그다음 3일, 즉, 총 4일입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일자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KPI 값은 선택한 기간 동안 합계됩니다. 
    • Per-user(사용자당): 선택된 경우, 횟수의 총합을 앱 사용자 수로 나눕니다.
    • 테이블 또는 차트: 차트는 해당 코호트에서 앱 사용자 수에 의한 순위에서 상위 5 또는 상위 10을 표시합니다. 이는 차트에 표시된 디멘션과 무관합니다. 표는 최대 50행을 표시합니다.
    • On day(날짜별): 오직 지정된 코호트 Day의 값. 예를 들어, Day 7의 경우, 전환 이후 day 7의 값을 의미합니다.
    • Cumulative(누적) : Days에 지정된 모든 일수를 합친 값입니다. 예를 들어, Day 7의 경우, 전환 날짜와 다음 7일간의 합을 의미합니다. 일러두기! 고유 사용자의 맥락에서 고유 사용자의 누적 인원수를 의미합니다.

조회 및 필터링 기준이 되는 디멘션 목록

조회 및 필터링 기준이 되는 디멘션
디멘션 댓글 조회 기준 필터링 기준
광고  
광고 아이디  
광고세트  
광고세트 ID  
에이전시  
리포트가 다수의 앱을 포함한 경우 유용합니다. X
Attributed touch-type 값: Click, impression, 또는 N/A (organic)
캠페인  
캠페인 ID  
채널  
전환 유형

코호트 유형에 종속적.

  • User acquisition: 인스톨
  • Retargeting: 리인게이지먼트, 리어트리뷰션
Country (Geo) 사용자 IP 주소 기반

시간: 일별 세분화의 경우 날짜이며, 시간 세분화의 경우 해당 날짜의 시간을 나타냅니다. 

코호트 유형에 종속적.

  • User acquisition(사용자 인입) 및 unified(통합): 앱이 처음으로 실행된 시간입니다.
  • Retargeting(라타게팅): 리인게이지먼트 이후에 앱이 처음으로 실행된 시간입니다.

 

X
Install App Store

안드로이드 멀티 스토어 어트리뷰션을 구현하는 앱에 대한 관련성입니다.이 기준을 활성화하려면 CSM에 문의하십시오. 

키워드

연동 파트너가 제공한 검색 키워드.

미디어 소스  
수익 유형

 일반적으로, 광고 수익화

 x
사이트 ID  
Sub Param 1  

'내 리포트' 기능—리포트 저장 및 선택

  • 내 리포트(My reports)는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재 대시보드 설정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저장된 보고서를 선택하여 최신 코호트 데이터를 조회하십시오.
  • 하나 이상의 리포트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그 리포트를 만든 사람만이 내 리포트(My reports)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내 리포트 사용
기능

설명

내 리포트

MyReports.png

사용 가능한 최신 데이터를 표시하려면 리포트를 선택하십시오.

변경 사항 저장 

리포트를 저장합니다. 일러두기: 현재 선택한 리포트로 덮었습니다. 

액션 옵션 (Elipse.png)

 

  • 새로 저장
    • 다른 리포트 이름을 사용하여 리포트 저장
    • [선택사항] 이 보고서를 기본 보고서로 설정
  • 이름 바꾸기: 리포트 이름을 변경합니다.
  • 기본으로 설정: 이 리포트를 기본 리포트로 설정합니다. 코호트 대시보드를 열 때, 처음 나타나는 리포트입니다.
  • 삭제: 리포트를 삭제합니다.

부분 데이터

실시간 코호트  옵션을 선택/미선택에 따라 데이터 표시 모드를 정합니다.

  • [기본 설정] 실시간:
    • 어트리뷰션 데이터가 수익(revenue)을 포함하여 실시간으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 비용 데이터는 평균 4시간마다 한 번씩, 하루 6번 업데이트됩니다.
    • 부분 데이터(리포트와 차트에서 대시(-)로 표기)가 포함됩니다.
  • 일일: 데이터가 매일 업데이트되며 자정 후 몇 분 뒤 조회 가능합니다. 부분 날짜의 데이터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부분 데이터란?

전환 데이터 기간의 어떤 날에 전환일 이후 경과된 일수가 코호트 일보다 적은 경우, 코호트 일은 부분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부분 데이터는 코호트 일 > 현재 일 - 전환 일인 날에 발생합니다.

CSV 파일로 코호트 내보내기

코호트 리포트를 CSV 파일로 내보내려면:

  • 코호트 리포트 창의 오른쪽 상단에서 Download.png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CSV 파일의 코호트 리포트가 다운로드 됩니다.

정보

에이전시를 위한 코호트

  • 코호트를 사용하려면, 광고주가 에이전시 권한을 부여해야합니다. 
    • 에이전시에게 권한을 부여하려면, 광고주는 다음을 진행합니다.
      • 설정연동 파트너로 이동합니다.
      • 에이전시를 선택합니다.
      • 권한 탭으로 이동하여, Allow access to your retention and cohort reports(리텐션 및 코호트 리포트 액세스 허용)를 활성화합니다.
  • 에이전시는 에이전시가 발생시킨 트래픽에 대해서만 액세스가 제한됩니다.

활용 사례

국가 별 수익 총합

차트: 사용자 1인당 누적 수익

CohortGraph.png

테이블: 일 별 수익

CohortTable.png

인앱 이벤트 전환 (In-app event conversion)

광고주가 인앱 이벤트 af_purchase를 정의합니다. 코호트 차트는 해당 코호트 내에서 모바일 구매를 수행한 앱 사용자의 백분율을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day 10을 보면, 코호트 사용자 중 거의 30%(11.11%+9.71%+7.47%)가 모바일 구매를 수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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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하는 질문

코호트 자주 하는 질문
질문 대답
Apple Search Ads 키워드 비용 및 ROI를 볼 수 있습니까? 네, 가능합니다.
Apple Search Ads는 앱스플라이어에 캠페인/광고 세트/광고로 쪼갠 일별 키워드 각각의 비용을 제공합니다. 일러두기: 지역/국가 기준으로 조회하는 것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떤 미디어소스의 경우, 왜 동일한 캠페인 이름이 두 번 이상 표시됩니까?
  • 만약 서로 다른 캠페인 ID를 가진 캠페인들에게 동일한 캠페인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 이름이 두 번 이상 표시됩니다. 
  • 캠페인 ID 별로 고유한 이름을 지정하십시오.
  • 캠페인 이름을 변경하는 경우, 데이터는 가장 나중에 사용된 이름으로 정렬됩니다.
오가닉 유저를 조회할 수 있습니까?

오가닉 유저는 기본적으로 코호트 리포트에 포함됩니다.

코호트 리포트를 오가닉 유저에만 제한하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1. 코호트 대시 보드 에서 코호트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코호트 설정 창에서 필터링 기준 > 미디어소스오가닉으로 선택합니다.

    cohort_setup_filtered_by_media_source_is_organic.png

  3. 변경 적용을 클릭합니다.

특성과 제한 사항

코호트 특성과 제한 사항
항목 예 / 아니요  참고 
코호트에 대한 애드 네트워크 액세스 아니오.  
에이전시 액세스
  • 하나의 앱으로 제한됩니다. 
  • 하이브리드 계정은 코호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앱 별로 액세스 권한이 필요합니다.
  • 여러 앱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 오가닉 데이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에이전시 투명성 2021년 1월 10일 시작
앱 별 시간대

예외: 다음의 모든 경우에, 앱스플라이어는 앱 별 설정된 시간대를 무시하고 기본 시간대를 UTC +0 으로 사용합니다.

  • 코호트 리포트가 여러 앱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앱들이 각각 다른 시간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 앱이 모두 동일한 시간대를 사용하고 있지만, 하나 이상의 앱이 리포트 기간 이내에 시간대를 변경했습니다. 리포트 기간을 결정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작 날짜: 전환일 기간의 첫 날.
    • 종료 날짜: 전환일 기간의 마지막 날짜에 표시 기간의 일 수를 더하여 계산합니다. 예시) 마지막 날짜: 2019년 1월 1일, 리포트 기간: 30일, 종료 날짜: 2019년 1월 31일
앱 별 통화  예외: 모든 앱에서 동일한 통화를 사용해야 합니다.
제한 사항  
  • CSV로 다운로드된 파일은:
    • 최대 10,000개 행.
    • KPI by attribution time(어트리뷰션 시간별 KPI) 트렌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차트: 해당 코호트 내, 사용자 수에 의한 순위에서 상위 5 또는 상위 10을 표시합니다.
  • 테이블: 해당 코호트 내, 사용자 수에 의한 순위에서 상위 50행을 표시합니다.
  • 수익: UA 캠페인으로 인한 앱 재설치로부터의 수익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비용: 앱스플라이어는 코호트 리포트나 코호트 API에 있는 대문자를 포함한 검색어에 대한 비용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오가닉 데이터 포함
논오가닉 데이터 포함
데이터 최신성 실시간

실시간. 

비용 및 앱 삭제 지표는 매일 업데이트됩니다. 앱 삭제는 UTC 시간으로 하루에 한 번 계산됩니다. 

과거 데이터 지원되는 가장 최근 날짜는 현재 날짜의 720일 전입니다.
지역/국가 지역을 알 수 없는 경우(N/A인 경우), 지리별로 집계될 때 N/A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세션 집계

리타게팅 뷰에서 제0일의 세션 수가 사용자 수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리인게이지먼트 세션은 리인게이지먼트가 기록되기 전에 이미 어트리뷰트되었습니다. 이 경우 리타겟팅 세션에 어트리뷰트되지 않습니다.
  • 세션 간 최소 시간과 같은 다른 설정으로 필터링. 이 경우 리인게이지먼트가 기록됩니다. 그러나 세션이 필터링되어 기록되지 않습니다.
광고 수익

코호트 및 개요 대시보드에 표시되는 광고 수익 금액 간에 불일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네트워크가 UTC로 수익을 보고하고 앱의 시간대 설정이 다른 경우에 발생합니다.